운전면허 따는법

 

저도 얼마전에 운전면허를 취득했는데요. 작은 시험이지만 테스트를 통과해서 면허증을 받으니깐 기분은 좋더라구요. 막 운전도 하고 싶어지구요. 얼마전에 면허를 취득해서 그간 거쳤던 과정들을 정리하려고 운전면허 따는법을 준비했는데요. 전체 과정과 각 과정에 필요한 것들 위주로 알아보겟습니다. 아마 학원을 통해서 취득하시는 분들은 학원비만 내면 대부분의 과정을 학원에서 처리해 줄텐데요. 학원을 통하지 않은 분들이나 학원에 가기전에 조사하는 분들은 한번씩 확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를 획득하기 위한 총 과정인데요. 아래는 각 과정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전면허는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를 시작으로 도로주행시험 까지 이어지는데요. 그럼 아래에서 운전면허 따는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를 따기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과정이 교통안전교육입니다. 운전면허 학원에서 진행하기도 하지만 교통안전교육장에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의무 교육시간은 1시간이고 시청각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단 면허취소자의 교통안전교육은 36,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교통안전교육 이후에는 신체검사가 이루어지는데요. 시험장 내의 신체검사실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종대형/특수면허는 7,000원, 다른 면허는 6,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신체검사까지 했다면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필기 시험을 위해서는 응시원서와 1,2종 보통은 7,500원의 수수료를 내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원에 다니시는 분들은 학과 시험을 볼때 신체검사를 같이 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필기시험 공부는 학원에서는 강사를 통해 수업하기도 하지만, 혼자 준비하고 공부하는 방법이 훨씬 경제적이고 빠른 방법인것 같습니다.

 

 

필기에 합격하신 분들은 기능시험에 응시하게 되는데요. 기능 시험은 장내 운전 시험장에서 몇가지 코스를 도는겁니다. 공식대로 몇번 해보면 금방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데요. 학원은 이부분에서 많은 돈을 가져가겠죠. 1,2종 보통은 18,500원의 수수료가 드는데요. 만약 불합격 한다면 3일 경과 후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기능 시험까지 통과하면 연습면허가 발급됩니다. 연습면허는 유효기간이 1년이구요. 이 면허를 가지고 도로주행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할때 가족이나 친구끼리 싸움이 많이 발생해서 학원에 안다니시던 분들도 도로주행은 돈을 내고 많이들 연습하시더라구요. 시험비를 제외하고 운전면허 딸때 드는 비용은 도로주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도로주행 연습을 했다면 도로주행 접수를 해서 최종 테스트를 통과하면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도로 주행 수수료는 25,000원 입니다. 도로 주행도 기능과 마찬가지로 탈락시 3일 후 재 응시가 가능합니다.

 

 

 

모든 테스트를 다 통과하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데요. 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죄종합격한 응시원서, 합격안내서, 수수료 7,500원, 그리고 칼라사진 그리고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학원을 통해서 진행하면 편리함이 있겠지만 약 60만원 정도의 학원비가 듭니다.(학원 마다 차이가 발생합니다.) 저는 도로교통공단을 통해 직접 시험장에서 가서 진행해서 응시료외에는 비용이 들지 않았거든요.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