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때 하이패스 카드에 요금이 부족하거나, 하이패스가 미장착된 차량을 하이패스 존으로 통과하는 실수를 할때도 있습니다. 하이패스 차선을 타다가 위험하게 차선을 변경하느니 일단 통과하고 추후에 납부하는 방법이 안전하다는건 두말할 필요 없겠죠. 고속도로 톨게이트 미납했을때는 추후에 청구서가 주소지로 날라오거나 본인이 조회해서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톨게이트 미납요금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미납 요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입니다. 이곳에서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하이패스 카드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화면 왼쪽 하단에 보이는 미납통행료 조회/납부를 클릭하겠습니다.

 

 

 

톨게이트 미납조회는 미납발생일로부터 3~4일 이후 부터 조회와 납부가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통행료를 미납하고 통과했는데 조회가 안되면 해당 영업소에 문희하면 됩니다. 가끔 이중청구 될때도 있더라구요. 결제는 후불하이패스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장계좌로 가능합니다. 단 선불 하이패스 카드는 결제가 안된다고 하네요. 본인의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톨게이트 미납 요금을 결제 하면 됩니다.  

 

 

저는 다행히 미납통행료가 없는데요. 여기에 미납일시와, 입구, 출구 톨게이트 영업소, 미납사유 등이 나오기 때문에 정말 자신이 미납한게 맞는지 확인하고 선택 후 요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만약 미납하지 않았는데 청구되면, 영업점에 연락해서 해당내용을 해결해야 겠죠.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하면 되는데요. 하이패스 카드는 여러장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은 필요에 의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굳이 등록할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이용만으로 충분히 홈페이지 이용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