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가 많아진 요즘, 혼족을 위한 경제가 발달하고 있습니다. 1코노미라는 말은 1인 + economy(경제)에서 온 합성어인데요. 혼자만의 소비생활을 즐기는 1인가구를 뜻합니다.

 

 

우리나라 1인가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에 맞추어 소비경제 역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1코노미 현상은 편의점 열풍이 아닌가 싶어요. 알차고 저렴한 편의점 도시락이 1인 가구의 식사를 해결해주고, 24시간 전국에 퍼져있는 편의점 덕분에 편리한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지요.

 

 

MBC 나혼자산다 라는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는 이유도, 혼자사는 사람들의 삶을 비추어주며 그 안에서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과거보다 늦어진 취업, 결혼 등으로 혼자사는 젊은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결혼을 꼭 해야 한다 보다는 해야할까? 라는 생각이 많아지면서 혼자사는 삶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구요. 이혼율이 증가하면서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 1인 가구 역시 점점 증가하는 것 역시도 일코노미 현상의 배경이 될 것입니다.

 

 

 

과거에는 혼자 산다. 혹은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에 대해 조금 부끄럽게 생각했다면, 요즘엔 나 혼자 살아가는 삶이 자신감있고 즐거워 보이기도 합니다. 1코노미 현상으로 1인가구를 위한 소비생활이 많이 편리해졌고 보편화되고 있는데요. 혼밥이 대세이다 보니 혼자 밥먹을 수 있는 도시락, 컵반(햇반+반찬), 소포장 안주 등 판매가 되고 있고, 혼놀현상으로 혼자 영화를 보거나 코인노래방, 만화카페를 즐기는 1인 가구가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혼자 여행을 다니는 혼여도 흔한 현상 중 하나이지요.

 

 

 

1인가구는 본인 외 함께 거주하는 가족이 없기 때문에 소비에 있어 유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1인 가구에 대한 영향력은 앞으로 점점 커질 것이고, 이에 따라 식품, 가구, 가전 등 변화가 점차 일어나고 있습니다. 1코노미 라는 사회적 현상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감지하여 앞으로 일어날 변화를 예측해 보는것도 재미있는 것 같네요. 1코노미에 대해 쉽게 정리해봤는데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