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방충망 단점 장점

 

 

시골로 이사를 오면서 지난 여름 방충망이 있음에도 집에 날파리 같이 작은 벌레들이 들어와서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 올해는 장마로 인해 비교적 시원한 날씨를 보낸 덕분인지 벌레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적었는데요. 만약 작년처럼 벌레가 많았다면 미세 방충망 설치를 고려했을 것 같아요.

 

 

미세 방충만 단점으로 지적되는 환기 문제 때문에 여전히 설치를 고민하고 있지만 워낙 장점이 많더라고요. 장점이 많지만 매우 큰 미세 방충망 단점 하나 때문에 선택을 할지 말지 고민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미세 방충망 단점과 장점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미세 방충망 장점으로는 고강도 섬유로 만들어져서 수명이 일반 방충망에 비해 3배 정도 길다고 알려져 있어요. 일반 방충망은 알루미늄으로 보통 만들어지는데 부식되는 과정에서 가루발생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지만 미세 방충망은 가루 발생이 되지 않아 안심이 되는 것 같아요.

 

 

또한 미세 방충망은 내구성이 좋아서 일반 방충망처럼 찢어지는 것이 덜하다고 하는데요. 대신 미세 방충망 단점으로 오히려 칼이나 가위 같은 뾰쪽한 물건에는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너무 강하기 때문에 오히려 뾰족한 물건에는 찢어질 수 있으니 내구성이 좋은 것이 장점이면서 단점이 될 수 있겠어요.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 미세 방충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세 방충망에 안전보강장치를 추가하여 안전망으로 시공할 수도 있다고 해요. 내구성이 약한 일반 방충망보다는 미세 방충망을 통해 추락방지 등의 안전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꽤 놀랍네요.

 

 

그밖에도 촘촘하게 엮인 방충망이 사생활 보호해줄 수 있고 미세먼지도 약 50% 차단한다는 장점이 있어요. 미세방충망으로 집안으로 들어오는 미세먼지를 일부라도 막을 수 있어서 꽤 긍정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일반 방충망이 16메시 이상 되는 규격을 사용하는데 미세 방충망이 30메시 정도를 사용하니 거의 1/2 정도로 구멍이 작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방충망 구멍이 작으니 작은 벌레들이 방충망을 뚫지 못하고 실내로 진입할 수 없는 것이 주된 기능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 해충 차단이 되지 않는다는 미세 방충망 단점도 고려를 해봐야 할 것 같아요. 가끔 미세 방충망을 설치했음에도 큰 벌레가 들어온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어딘가 구멍이 있어서 벌레가 들어오는 것으로 보고 구멍을 찾아야겠죠. 또는 방충망 위치가 바뀌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셔야 해요.

 

 

또한 환기부분에 대한 미세 방충망 단점은 32메시 이상으로 미세 방충망을 제작한 경우 환기 논란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환기에 대한 문제가 없는지 업체에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여름에 방충망 창문을 열어났는데 바람이 안들어오고 빠져나가지 못하면 일반 창문과 차이가 없겠죠.

 

 

막상 찾아보면 미세 방충망 단점은 앞으로 보완되어 나올 수 있을 것 같고 장점이 훨씬 많아보여요. 서울 같은 대도시에서 볼 수 없는 작은 벌레가 시골에는 정말 많은데 특히 저처럼 시골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미세 방충망 단점이 보완만 된다면 필수로 설치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