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을 선택할 때 어떤 기준을 두고 선택하시나요? 사람마다 우선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좋은 직업에 대한 기준을 확실하게 정의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하지만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직업 선택의 기준 바로 연봉이 아닐까 싶어요. 하고싶은 일을 하는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겠지만, 그 일을 했을때 주어지는 댓가가 너무 적다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오늘 준비해본 주제는 직업 연봉 순위 입니다. 단, 연봉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직업이다 라고 하기엔 또 다른것 같아요. 연봉은 높으나 직업 만족도가 떨어진다면 좋은 직업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기 때문이죠.

 

 

출처는 한국고용정보원 2016 한국의 직업정보에서 확인한 내용으로, 우리나라 직업 연봉 순위 베스트10 직업을 알아보니 기업고위임원이 연봉 14,763만원으로 1위를 차지했어요. 2위가 국회의원(14,000만원), 3위가 도선사(12,623만원)을 차지했군요. 도선사라는 직업이 사실 생소했는데, 고액 연봉을 받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죠. 도선이란 항만, 운하, 강 등의 일정한 도선구에서 선박에 탑승하여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매년 상위 연봉으로 소개되곤 합니다.

 

직업 연봉 순위

 

그밖에도 우리가 직업 연봉 순위가 높다고 생각하는 의사(외과,치과,안과,내과,한의사)가 모두 베스트10 안에 올랐구요, 항공기조종사, 행정부고위공무원 등이 포함되었네요.

 

반대로 직업 연봉 순위가 낮은 직업도 살펴보면 시인이 542백만원으로 제일 낮은 연봉을 받는 직업으로 소개되었어요. 수녀도 낮은 연봉으로 1,262만원이지만 시인이 압도적으로 낮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수녀, 신부, 전도사 모두 종교 관련 종사자로 직업 연봉 순위가 낮은 편이었구요, 육아도우미도 낮은 연봉을 받고 있네요. 부모의 입장에서 육아도우미를 고용할 때 드는 비용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면 한 아이를 온전히 돌보는 직업을 가진 베이비시터의 입장에서는 낮은 연봉일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밖에도 연극 및 뮤지컬배우, 보조교사, 농림어업관련단순종사원, 소설가, 통계 및 설문조사원이 낮은 연봉을 받는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직업 연봉 순위

 

우리나라 연봉 순위와 별개로 직업 만족도가 높은 직업을 확인해봤더니, 의약계열교수, 판사, 성형외과의사가 높은 직업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목사, 초등학교교장 및 교감 등 명예로운 직업을 선택한 분들 역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보면 연봉이 높거나 명예로운 직업군에 있는 분들의 직업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생각이 드네요.

 

직업 연봉 순위

 

직업 연봉 순위를 알아보면서, 저 역시도 직업을 선택할 때 연봉에 대한 가치가 높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한 가치를 환산할 때 높은 연봉이 기준이 되는것이 틀린 척도라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무조건적으로 높은 연봉을 받는다고 해서 좋은 직업이다? 또한번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은 연봉을 쫓아가고 있지만 하고싶은 일, 직업 만족도가 높은 일을 따라가고 싶은데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