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수 계산법

 

 

우리나라는 아파트 면적을 계산할 때 제곱미터와 평수 두 가지 단위를 동시에 사용하는데요. 공식적으로는 제곱미터로 표기하고 있지만, 추가로 몇 평인지 평수를 적어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평수 계산법은 제곱미터와 평수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했는데요.

 

평수 계산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84㎡라고 쓰여 있어도 전용 또는 공급 면적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방, 거실, 주방, 화장실이 포함되고요. 계단, 복도, 현관 등의 주거 공용면적이 전용면적과 더해져서 공급면적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계약 면적은 기타 공용면적과 공급면적의 합계로 지하 주차장, 관리사무소, 어린이집 등이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을 보면 59㎡, 84㎡, 111㎡ 등을 볼 수 있는데요. 네이버 평수 계산기로 돌려보면 25평, 34평이 아니라 더 적은 평수가 나오는데요. 공급면적이 아닌 전용면적으로 표시하고 있어서 실제 사용하는 평수와는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공급면적 또는 계약면적이 평수 계산법으로 더 정확하게 계산되고요. 따라서 전용면적은 어느 정도 단위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평수 계산법은 1평이 3.305785㎡로 계산하면 되는데요. 보통 숫자 3을 기억해두고 전용면적에 3을 나누면 평수를 계산하면, 정확하지 않아도 쉽게 평수를 알 수 있고요.

 

반대로 평수를 제곱미터로 바꾸기 위해서는 3을 곱하면, 어느 정도 크기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9㎡를 3으로 나누면 약 19평 정도가 나오는데요. 평수계산기를 돌려보면 18평 정도로 계산되고요. 84㎡는 28평 정도가 나오는데, 평수계산기를 통해서 25평이 계산됩니다.

 

숫자 3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면적을 비교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하면 실제 평수와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많이 쓰이는 전용면적은 실 평수가 몇 평인지 기억하고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파트가 아닌 주택을 거래하는 경우 계약 평수, 연면적 등을 이용해서 거래하므로 큰 어려움이 없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평수계산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 1m 크기를 잘 알고 계실 텐데요. 84㎡라고 하면 크기가 잘 안 떠오를 수 있겠지만, 약 8x10이라고 생각하고 면적을 상상해보면 크기를 계산하기 쉬울 수 있어요. 제곱미터를 어려워하기보다는 친숙해지려고 노력하면 면적을 이해하기 좋은 단위라고 생각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