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피해야할 음식
임신을 하면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오늘은 임신 중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저도 현재 어렵게 임신해서 임신 초기의 행복과 불안함을 고스란히 느끼고 있는데요. 막연히 술, 담배와 같이 아주 해로운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물론 임신초기에는 특히 입덧으로 인해 음식을 잘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까지 지키고 나면 정말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없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차라리 그럴 때는 당기는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때가 있어요.
임신중 피해야 음식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선택하는 과정에서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언급한 대로 술이나 담배같이 해로운 기호식품을 제외하고는 한번 먹는다고 태아에게 바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강박적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우선 임신하면서 개인적으로 제일 참기 힘든 음식이 바로 커피였어요. 임산부 하루 카페인 권장량이 200mg이라고 하는데 카페에서 커피 1~2잔 정도의 양으로 임신해도 하루에 커피 한 잔 정도는 괜찮다고 하네요. 임신 중 피해야할 음식으로 선정된 이유가 그 이상을 섭취하면 유산 위험이 2배 이상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카페인이라고 하면 흔히 커피만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즐겨 먹는 탄산음료, 녹차, 초콜릿, 과자 등에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지 않더라도 카페인 섭취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어요. 우리가 임신하면 칼슘, 철분 등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영양제를 먹기도 하는데 카페인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카페인의 양을 반드시 조절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초밥이나 회, 굴과 같은 날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신선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릴 수 있어 치료가 제한된 임산부나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게다가 참치나 연어 등과 같은 어류에는 중금속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 태아 중추신경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세요.
의외로 비타민A 섭취도 임신 중 피해야 할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과도하게 비타민A를 복용할 경우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물론 건강한 음식 중에 들어가 있는 비타민A까지 문제가 되진 않지만, 특히 동물의 간에 들어있는 비타민A 함량이 꽤 높다고 알려져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요.
저는 임신초기에 대봉감을 즐겨 먹기도 했는데 원래 감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어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엄청 많이 먹었을 때 문제가 되기 때문에 하루에 1~2개의 감을 먹는다고 해서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해요.
팥이나 알로에와 같이 찬 성질의 음식은 임산부 몸에 좋지 않다고 해요. 특히 팥은 이뇨 작용을 하여 소변으로 체액이 늘어나게 되는데 혈류량이 줄어들면 태아에게 공급되는 혈류량이 줄어들 수 있고요. 자궁 수축을 유발하여 조산의 우려가 있을 수 있으므로 먹더라도 적은 양만 드시길 바랍니다.
그 밖에도 파인애플도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으로 언급되는데 심지를 제거하고 먹거나 통조림 형태의 파인애플은 괜찮다고 해요. 또한 식혜에 들어있는 엿기름 때문에 수유하다가 단유할 때 먹는 음식으로 유선 발달을 방해하거나 탯줄을 삭힌다고 하네요.
어떤 음식이든 과하게 먹었을 때 문제가 되므로 소량 섭취는 괜찮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예민하고 조심스러운 임신기간이라서 많이 알아보고 공부하실 것 같은데요. 우선은 그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더 크다면 조금은 섭취해도 괜찮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