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오늘은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등기를 치기 전에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정의와 계산법을 알아보고 실제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은 계산기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에 정확한 표현은 부동산 취득세 계산입니다. 예전에는 등록세가 따로 존재를 했었는데요. 오래전에 사라져서 현재는 부동산 취득세 계산법만 알면 됩니다. 취득세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차량, 기계장치를 구입해도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부동산 취득세는 취득일 기준으로 60일 이내에 신고 납부를 해야 합니다. 직접 신고를 해야하고 납부하는 지방세 중 하나로 부동산 취득세 계산할때 딱 하나 기억해야 할게 있다면 주택은 6억이하, 9억이하, 9억 초과로 구분된다는 점입니다. 각 가격에 따라 세금 구간이 달라집니다.

 

 

부동산을 매입하게 되면 매매대금이 들어가고 중개인을 통해 거래 했을때는 중개 수수료 그리고 취득세 등 여러가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전에 미리 전체 금액을 알아보면 자금 계획을 세울때 도움이 되겠죠.

 

 

부동산 세법은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직접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을 암기 하기 보다는 그때 그때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앞에서 주택 가격에 의해 취득세 세율이 변경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소유 방법에 따라서도 세금이 달라지죠. 상속, 매매, 증여 등에 따라서도 세금의 차이가 생깁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변수는 평수입니다. 85m2 초과에 대해서는 농특세가 추가로 나옵니다. 이 정도만 기억하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에서 전용 85m2이하 주택을 선택하고 거래 금액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를 누르면 세금이 나옵니다. 85m2 이하를 계산해 보면 취득세 1% 그리고 지방교육세 0.1% 세금이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85m2 초과 주택의 경우는 농어촌 특별세가 추가로 0.2%가 더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주택을 대상으로 했고, 6억 미만인 경우인데요. 여기에 매매가격이 변동되면 세율 구간이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6억, 9억에서 가격 저항을 받게 되죠.

 

 

주택이 아닌 상가, 오피스텔과 같은 부동산의 경우에는 부동산 취득세 세율이 높아집니다. 이때는 취득세 4% 지방교육세 0.4%에 농특세까지 나오는데요. 이러한 점은 모두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한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에서 한가지만 더 말씀 드리면 매매가격 외에도 다양한 비용이 추가적으로 듭니다. 예를들어 중개보수, 은행이자비용 등 여러가지를 모두 고려해서 실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계산해 놓는게 좋습니다.